복대가리의 개발

Unity

[Unity] URP - 셰이더 그래프 기본

복대가리 2022. 11. 22. 2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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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버전은 2021.2.19f1 입니다.

 

셰이더 그래프란 SRP에서 사용할 수 있는 노드 방식의 셰이더 에디터 입니다.

그럼 여기서 SRP란 무엇인가 하면

 

유니티의 렌더 파이프라인은 과거에 사용하던 레거시 방식과 최근의 사용하는 SRP 방식으로 구분되어지는데,

유니티에서는 SRP의 렌더 파이프라인 중 템플릿으로 HDRP와 URP를 제공합니다.

 

셰이드 그래프 생성

유니티 에디터의 Project 뷰에서 마우스 우클릭 후 Create -> Shader Graph -> URP -> 6가지 항목의 그래프 생성 메뉴가 있습니다.

Lit Shader Graph : 빛을 받고 그림자를 만드는 셰이더

Unlit Shader Graph : 빛과 무관하게 텍스처를 그대로 보여주는 셰이더

 

나머지 4개에 대해서는 차후에 하나하나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생선된 셰이더 그래프 애셋을 더블 클릭 하게 되면 셰이더 그래프 에디터 창이 열리게 됩니다.

1. Blackboard

블랙보드의 경우 프로퍼티를 추가하거나 셰이더 카테고리를 변경하는 역할을 합니다.

 

2. Master Stack

마스터 스택은 여러 노드들이 쌓여 잇는 모습으로 Vertex와 Fragment로 분리되어 있는데, 즉 버텍스 셰이더와 프래그먼트 셰이더 입니다.

 

3. Graph Inspector

그래프 인스펙터는 Node Settings와 Graph Settings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Node Settings의 경우 어떤 노드를 선택했는지에 따라 내용의 구성이 달라집니다.

Graph Settings는 셰이더 그래프 전체의 속성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4. Main Preview

메인 프리뷰의 경우 렌더 파이프라인의 셰이더가 표현이 됩니다. 실시간으로 업데이트가 되어 셰이더 그래프에서 변경한 사항을들 즉각 표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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